닫기

위생관리 및 가공시설 믿고 먹을 수 있는 쇼핑몰! 철저한 위생관리로 고객믿음에 보답하겠습니다.

보리이야기

보리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1. 홈
  2. 고객센터
  3. 보리이야기
게시판 상세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보리의 영양

  • 청맥
  • (ip:)
  • 2016-09-05
  • 추천 추천하기
  • 2243
  • 0점



│보리의 영양


 

· 무기질


인체의 구성 성분 중에서 무기질은 체중의 약 4%를 차지하는 물질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과 같은 에너지 영양소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이지만 신체의 체액과 조직에 널리 분포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무기질의 주요기능은 골격과 치아, 근육과 다른 유기적인 조직 같은 신체구조를 구성하는 것이며 생리적인 과정에서는

근수축, 신경자극 전달, 혈액의 산 염기의 균형, 수분의 공급, 혈액 응고, 정상적인 심장박동 등을 조절 하고 유지하게 된다.

무기질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인체내에서 소량을 필요로 하고 식품을 통하여 체외에서 반드시 공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하지만 비타민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비타민은 유기 물질인데 비하여 무기질은 단일 요소로서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무기물질이라는 것이다.

둘째, 식물과 세균 등의 유기체가 몇 가지 비타민들을 합성할 수 있지만 어떠한 생명체라도 무기질은 합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비타민은 공기, 빛, 열 등의 여러 가지 처리에 의하여 쉽게 파괴되지만 무기질은 일반적인 화학적 방법에 의하여

쉽게 파괴되지 않고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 무기질의 종류

 

- 칼슘(Ca)


칼슘은 은백색의 금속원소로 인체에 들어 있는 무기질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칼슘의 대부분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데 사용되며 나머지는 이온의 상태로 존재하며 심근과 골격근의 수축 이완, 신경자극의 전달과

혈액의 응고 작용에 관여하게 된다.


또한 칼슘은 지방을 소화시키는 효소인 리파아제에 포함되기도 한다.

칼슘의 1일 권장량은 어린이와 성인은 600mg이지만 11세~18세까지의 청소년기에는 1,200mg의 칼슘이 필요하게 된다.




- 인(P)


대부분의 인이 칼슘과 결합하여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데 사용되지만, 약 5~15%는 여러 가지 유기물질과 결합하여 주로 인산염의 형태로 남게 된다.


인산염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첫번째는 인산염은 세포안에서

에너지 작용에 포함되는 몇 가지 비타민 B복합체들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수적이라는 것과 두 번째는 인산염들은

근육수축에 필요한, 근세포속에서 만들어진 고 에너지 합성물의 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인의 1일 권장량은 성인 남녀 모두 800mg 정도 이다.




- 나트륨(Na)


나트륨은 양이온으로서 여러 가지 기능에 중요한 원소로 체외의 유동체에서 주로 발견된다.

이것은 정상적인 몸의 유동체를 유지하고, 신경자극 전달과 근수축에 관여하게 된다.

또한 나트륨은 산염기 평형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중탄산나트륨 같은 여러 가지 합성물질도 구성한다.


나트륨의 1일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1.1~3.3g정도 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하루평균 30~40g정도를 섭취한다고 한다.




- 칼륨(K)


칼륨은 체세포 안의 주요 전해질로서 나트륨과 염소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으며 몸의 유동체를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혈액의 산염기의 평행은 물론 신경 자극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륨의 1인 권장량은 2~6g 정도로 정상적인 상황에서 칼륨의 결핍은 일어나지 않는다.




- 염소(CI)


염소는 신체내 총 무기질의 3%이며 세포 외액의 음이온이다.

염소는 정상적인 신체의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나트륨과 협력하게 된다.


염소의 1일 권장량은 1,700~5,100mg이다.




- 마그네슘(Mg)


마그네슘은 칼슘, 인과 함께 뼈의 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며 아미노산의 활성화와 ATP의 합성, 단백질의 합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신경전달 작용에서 칼슘과 서로 상반되는 작용은 물론 보완작용을 하기도 하며 근육을 이완시키는 기능을 한다.


마그네슘의 1일 권장량은 성인 남자의 경우 350mg, 성인 여성의 경우 300mg이다.

 

보리는 평균적으로 전분 64%, 단백질 11%, β-glucan 5%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20%는 수분, 지방, 회분, 섬유소, 그리고 소량의 비타민 등 미량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다(MacGregor와 Fincher 1993).


보리는 비타민 B군의 뛰어난 공급원으로 특히 thiamin(B1), pyridoxine(B6), riboflavin(B2) 및 pantothenic acid 함량이 높다.

보리에는 niacin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보고된(Newman과 Newman 1991) 바 있는데

일부는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어 일부만이 생리활성을 갖는 것으로 생각된다.


Biotin과 folacin 또한 소량이 존재하고 지용성 비타민류는 배아에 존재하는 비타민 E를 제외하고는 제한되어 있다.

보리에는 비타민 B군과 칼슘, 철분, 엽산, 판토텐산의 함량이 쌀보다 2∼1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보리의 회분 함량은 2.0∼3.0% 범위로 주로 P, K, Ca가 대부분이고 그 다음으로 Cl, Mg, S, Na가 있으며

소량의 Fe, Zn, Cu, Mn, Se와 아울러 그밖의 수많은 미량원소들이 존재한다(Newman과 McGuire 1985).


무기물의 농도는 보리 알곡내에서 다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배유에서 보다 배아와 호분층에 더 높게 존재한다.

 



▷ 비타민 B1 (Thiamin)

 

Thiamin은 피리미딘 고리와 티아졸 고리가 메틸렌기로 연결된 구조를 하고 있으며 식품의 조리 가공중에 열에 의해 쉽게 파괴되고

알칼리 용액에서 불안정하다.

흡수된 thiamin은 인산화반응으로 thiamin pyrophosphate (TPP)로 전환되어 당질, 지방산, 아미노산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보조효소로 작용한다.


Thiamin은 pyruvic acid의 탈탄산작용에 의하여 acetyl coenzyme A를 생성시키는 cocarboxylase의 조효소로 작용한다.

TPP는 탈수소효소 복합체(dehydrogenese complex)의 보조효소가 되고, α-케토산을 카르복실산으로 탈탄산하는 반응에 관여하고 있다.


또한 펜토스 인산 경로에서 transketolase의 보조효소가 되며, ketose의 형성에도 관여한다.

TPP는 신경자극의 전달을 위하여 필요한 물질로서 말초신경의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필요하다.

Thiamin은 소화를 돕고 신경, 심장과 근육의 기능을 정상화한다.

 

 


▷ 비타민 B2 (Riboflavin)

 

Niacin은 니코틴산(nicotinic acid)과 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와 같은 생물학적 활성이 있는 유도체를 총칭하며

체내에서 NAD와 NADP 두가지의 보조효소를 형성하여 전자전달계에서 활약한다.


NAD와 NADP는 체내에서 탈수소효소(dehydrogenease)의 보조효소로서 어떤 물질로부터 수소를 떼어내어 다른 물질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niacin은 조효소의 형태로 체내에서 50여개 이상의 대사반응에 참여하고, 모든 조직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정상적인 생명현상을 유지시켜나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이다.

 


 

▷ 엽산(Folic acid)

 

엽산(pteroylglutamic acid)은 체내에서 L-folate reductase에 의해 dihydrofolic acid로 환원되고

이것은 dihydrofolate reductase에 의해 tetrahydrofolic acid(THFA)로 환원되어 활성형태로 변화하며 아미노산, 단백질, 핵산 등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엽산의 주요 기능은 thymidylate와 purine 염기의 합성, 그리고 glycine과 methionine의 합성을 들수 있으며 엽산이 결핍될 경우

DNA 합성이 저해되고 이와 함께 세포분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여러 가지 임상학적 증후군이 나타나게 된다.


엽산의 결핍은 거대적혈구성 빈혈, 설염, 위장장애를 초래하여 엽산의 보충이 필요하다

 

 


▷ 칼슘(Calcium)

 

칼슘은 인산칼슘(85%), 탄산칼슘(10%) 상태로 존재하며 골격 및 치아의 경조직중에 99%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1%는 혈액과 근육중에 있다.

칼슘은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하고, 혈액의 응고를 촉진시키며, 심장의 수축력을 세게하고, 근육의 흥분성을 억제하며,

신경의 자극에 대한 감수성을 진정시키며 이밖에 효소의 부활작용에 관여한다

 


 

▷ 철분 (Fe)

 

철은 체내에 약 3g 함유되어 있으며 이의 2/3는 hemoglobin의 구성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머지는 근육내의 myoglobin에 존재하고 ferritin과 hemosiderin으로 간, 골수, 비장에 저장되며 소량은 철효소에 존재한다.


근육에 존재하며 철을 포함하는 cytochrome, oxidase, catalase, peroxidase 등의 효소는 세포내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산화환원작용에 관계되는 효소이다.


철은 산소운반 및 산화환원반응을 촉매하는 생리작용에 관여하는 필수 무기원소 중의 하나이다.

그외에 β-carotene을 비타민 A로 전화시키는 일, purine의 합성, collagen 합성, 항체 생성, 간에서의 해독작용에 철은 촉매작용을 한다

 


 

▷ 식이섬유소

 

식이섬유는 주로 식물의 세포벽에 존재하며 인체 소화기관내에서 분비되는 효소로 분해되지 않는

비전분다당류(non-starch polysaccharid, NSP)와 리그닌(lignin)의 집합체라고 정의된다(Trowell 1976).

 

이 식이섬유 다당류는 셀룰로오스(cellulose), 헤미셀룰로오스(hemicellulose), 펙틴(pectin), 식물성 점질류(mucilage)

그리고 검류(gums)를 포함한다.


식이섬유는 용해성에 따라 물에 녹는 물질과 물에 녹지 않는 두 가지로 분류된다.

즉 총식이섬유(Total dietary fiber, TDF)란 용해성 식이섬유(Soluble dietary fiber, SDF)와 불용성 식이섬유(Insoluble dietary fiber, IDF)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변비, 비만증, 당뇨병, 고혈압, 대장암등의 발병은 식이섬유의 섭취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며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는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국내산 보리 원맥의 총 β-glucan 함량은 3.3∼5.6% 범위였으며 65∼70% 정맥수율로 도정하여

껍질 및 강층을 제거한 정맥의 β-glucan 함량은 3.5∼7.1%로 증가하였다(Lee 1996).


보리원맥의 수용성 β-glucan 함량은 1.4∼3.3%의 분포였으며 총 β-glucan에 대한 수용성 β-glucan의 백분율로 나타낸

용해성은 43∼61% 범위로 총량의 약 반가량이 수용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리정맥에 있어서는 총 β-glucan과 불용성 β-glucan 함량은 증가한 반면 수용성 β-glucan은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

용해성이 35∼55%로 원맥보다 다소 낮았다.

 


                                                          출처 : 작물정보센터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